야생화 사진첩

8- 들 별꽃 / 돌 나물 / 금어 초

우설나라 2022. 9. 25. 03:36

어제는 소나기가 몇 차레 내리면서 가슴까지 시원함을 느끼게했다

풀 꽃들도 시기가 지나면 찾기가 힘들어서 

어제 오늘 집 주변 주택가와 언덕길로 사진기 들고 나갔다

돌 나물이 노오란 별 모양으로 반짝이고 정말 작아 벼룩나물 이라고 도 불리는 별꽃이 보였다

키가 제법 큰 금어초도 지나는 길에 만났다

 

블로그가 바뀌면서 새글 알림이 없다

난 2틀에 한번 씩 꽃 들 을 올리려한다

40 명 친구 블로그가  활동하는 블친이 15명.. 내 블로그에 오는 댓글 보고 찾아가려니

아마 10명 정도의 작은 발걸음이 될것같다

댓글이 오면 그 집에 찾아 가는것이 서로 배려라 생각한다

나는 놀러갔는데

우리집에 안 온다면 원치 않아서라고 다들 생각할것이다

 

요즘은 눈으로 읽는 도서가 아니라

눈을감고 귀로 듣고 머리로 상상하는 도서에 빠져있다

그렇게 하루 한권의 소설과 작가를 만난다

어제는 은희경 작가의 빈처를 만났다

비 온뒤 오늘 본 풀꽃이 일기장의 주인공을 닮아 있었다...

 

&&&&&&&&&&&&&&&&&&&&&&&&&&&&&&&&&&&&&&&&&&&&&&&&&&&&&&&&&&&

 

                                                     벼룩나물 

sandwort보리뱅이, 개미바늘, 들별꽃, 벼룩별꽃, 뻘금다지, 불구닥지

 

분류학명북한명칭본초명

식물 > 쌍자엽식물 이판화 > 석죽과(Caryophyllaceae)
Stellaria alsine var. undulata (Thunb.) Ohwi
애기별꽃
작설초(雀舌草, Que-She-Cao), 조철(蚤綴, Zao-Zhui), 천봉초(天蓬草, Tian-Peng-Cao), 한초(寒草, Han-Cao)

2년생 초본으로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들이나 밭에서 자란다. 원줄기는 높이 15~25cm 정도이며 털이 없고 밑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나와서 모여 나는 것처럼 보인다. 마주나는 잎은 잎자루가 없고 잎몸은 길이 6~12mm, 너비 3~4mm 정도의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4~5월에 개화한다. 취산꽃차례로 달리는 꽃은 백색이다. 삭과는 타원형이며 6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길이 0.5mm 정도의 둥근 신장형으로 짙은 갈색이며 표면에 돌기가 약간 있다. 집 근처에서 잘 자라고 월동맥류 포장에서 문제잡초이다. 어린순을 뜯어 쌈이나 겉절이로 먹고 초고추장에 무쳐 먹는다. 데쳐서 간장이나 고추장에 무치기도 한다.

 

적용증상 및 효능

간염, 감기, 급성간염, 상풍감모, 이질, 종독, 치루, 타박상, 해독, 해열

 

&&&&&&&&&&&&&&&&&&&&&&&&&&&&&&&&&&&&&&&&&&&&&&&&&&&&&&&&&&

 

                                                        돌나물

stonecrop

 

활용

잘 씻어 샐러드 채소로 사용하기도 하고, 새콤함 초고추장을 얹은 초무침, 돌나물김치/물김치, 비빔밥 고명, 돌나물잡채, 돌나물 비빔국수, 피자의 토핑 등 다양한 요리의 식재로 활용하고 있다.

 

돌나물은 잎이 짧고 굵으며 만졌을 때 통통한 것과 줄기를 잘랐을 때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돌나물을 보관할 때는 비닐 팩에 젖은 키친타월과 함께 냉장보관하면 2~3일 싱싱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돌나물은 짓무른 잎을 제거하고 체에 담아 털면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체에 담근 채로 소금물에 2~3회 헹구어주면 특유의 풋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오래 씻으면 짓무르기 때문에 짧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약재로도 쓰이는 돌나물은 해열작용, 소염작용이 있어 인후염 완화, 간 보호, 황달 및 급성·만성 간염증상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돌나물에 들어 있는 칼슘 함량은 우유의 2배이며, 수분 함량도 수박보다 많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고지혈증, 부탄력감소, 골다공증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영양성분

비타민이 풍부한 돌나물은 육류와 궁합이 잘 맞아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준다. 새콤달콤하게 겉절이를 하거나 드레싱과 함께 샐러드처럼 곁들이면 좋다.

돌나물을 무칠때는 손으로 무치면 풋내가나고 무친 후 오래 두면 숨이 죽어 볼품이 없어지므로, 그릇에 담아 키질을 하듯 그릇째 위아래로 흔들어서 간이 고루 배게 해야한다.

 

돌나물 부작용 - 찬 체질

돌나물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평소 손발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 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금어초

Snapdragon , 金魚草

 

 

학명꽃말

Antirrhinum majus
욕망

특징

같은 꽃을 보는데도 동서양의 차이가 있다. 동양에서는 입을 뻐끔거리며 헤엄치는 금붕어를 닮았다 하여 금어초(金魚草)라 하고, 서양에서는 용의 입을 닮았다하여 snap dragon 이라 한다.

 

기르기

원래 가을에 파종하여 5월부터 생산하는 게 보통이지만 묘의 저온처리나 일장처리, 씨 뿌리는 시기 조절, 삽목묘 이용 등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재배작형이 세분화되어 지금은 거의 연중 꽃을 생산할 수 있다.

분류 및 자생지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북반구의 온대 원산이며 원생지에는 약 40종 정도의 원종이 자생하고 있다. 이 금어초는 재배역사가 길다. 로마시대 때부터 길러져 온 초화류로 키가 작은 것은 20cm, 큰 것은 1m다.

 

&&&&&&&&&&&&&&&&&&&&&&&&&&&&&&&&&&&&